• 소개
  • 연혁
  • 교과과정
  • 교과목이수체계도
  • 전공배정지침
  • 학부탐방






 소개
자유전공학부는 무전공으로 입학해 1년간 교양과정을 이수하며 전공탐색을 위한 과정을 거친 뒤 2학년이 되면 인문자연계열 구분 없이 학생의 희망에 따라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가장 적합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고등학교 때 전공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해보지 못하고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의 여유 시간이 확보된다는 점에서 수요자중심의 학부제도이다. ,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이 1년 동안 다양한 학문 영역을 경험하고 논리적창조적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미래 비전과 학생의 적성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진로
인문교양대학(체능계열학과 제외), 행정대학, 경상대학, 사회과학대학, DU인재법학부 전체 학과(야간 모집단위 제외, 2016학년도 이후 신입생 모집 중지 대상학과(독어독문학과, 러시아러시아학과) 제외), 미래융합대학 인문사회계열(평생교육학과, 자산관리창업학과, 실버복지상담학과, 특수재활교육학과), 과학생명융합대학,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재활과학대학(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제외) 전체 학과(야간 모집단위 제외, 2016학년도 이후 신입생 모집 중지 대상학과(물리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제외, 미래융합대학 자연공학계열(6차산업학과, ICT융복합학과)


울타리없는 교육과정
 
* 클라시카자유학 융복합 전공
 
<과정 소개>
본 전공은 융복합 전공으로 별도 정원의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12과목(36학점)을 이수하면 창의융복합전공인정, 7과목(21학점)을 이수하면 부전공을 인정하여 고전교양학사학위를 부여한다. 클라시카자유학 창의융복합전공에서는 문학, 철학, 사학, 정치, 경제, 교육, 과학, 심리 등 기초학문 중심의 동서양의 고전읽기를 세미나 수업으로 진행하여 융복합적 고차사고력을 훈련할 수 있다. 참여 대상학생은 대구대학교 내 모든 재학생이다(자유전공학부 학생에게 우선권 부여).
 
 

* 인문 SW 융복합 전공

<과정 소개>
21세기 지식정보사회는 ICT와 과학기술의 기반 위에, 문화예술 및 인문학을 융합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4차 산업혁명이 운위되는 오늘날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문계와 이공계의 장점을 두루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이 절실하다. 이공계 출신의 엔지니어들로만 구성된 소프트웨어 산업 구조로는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인문계와 이공계의 융합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상황에 놓여있는 오늘날 사회에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소프트웨어와 인문을 융.복합하는 SW중심사회의 핵심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인문 SW 융복합 전공"은 인문학적 스토리와 감성을 SW로 탄생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력을 겸비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창의융복합전공과정이다.

 

* 아프리카 도시개발 융복합 전공
 

<과정 소개>

아프리카도시개발 융합전공은 아프리카 개도국에 초점을 둔 도시개발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그동안 소외되었던 아프리카의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위한 보다 포용적 관점의 국제협력 교육모델을 창출하고, 나아가 대구대학교의 장기발전목표인‘NEOwithDU’(New Ecosystem for the Other 90%withDU)를 실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아프리카 도시개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본 융복합전공은 도시개발을 위한 주요 전공 분야인 건축, 도시·지역계획, 조경에서 균형 있는 융복합교육을 실시하고, 국가직무표준능력에 기초한 직무기초, 전공역량, 특성화 전공 역량 등 현장 적응에 적합한 단계별 기업 맞춤형 실무교육을 실시하며,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과정과 기업탐방, 기업 인턴십 등의 산한 연계교육과정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